오늘은 검버섯 없애는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연세가 드신 분들을 보면 대체로 피부에 거뭇거뭇한 검버섯이 올라와 있는데요. 노화의 상징이라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30대의 젊은 나이에 생기는 일이 꽤 잦아졌습니다.
나이가 들어 올라오는 검버섯도 보기 좋지 않은데 젊은 나이에 생겼다면 느껴지는 스트레스도 훨씬 더 클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피부과에서 간단하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부터 집에서 쉽고 빠르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검버섯이란?
검버섯의 정식 명칭은 지루 각화증이며 영어로 age spot이라 부르고 있을 정도로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된다면 30~40대의 젊은 나이에도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한 번 생기고 나면 치료 후 재발도 쉽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흑자와 흑색종과도 혼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피부질환입니다. 흑자는 검버섯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하나의 반점이 더 넓은 범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치료 기간도 더 길어집니다.
흑색종은 악성 종양이기 때문에 검버섯과 혼동하면 목숨이 위험할 수 있는데요. 크기가 점점 더 커지고 피나 진물이 나온다면 반드시 전문의에게 찾아가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검버섯 없애는법
1. 크림 바르기
검버섯 없애는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크림 바르기입니다. 특히 히드로퀴논이라는 성분이 들어간 약물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검버섯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성분은 피부 미백제에 사용되기 때문에 검버섯뿐만 아니라 기미에도 효과를 보이는데요. 처방전이 없더라도 약국에 방문해 쉽게 구입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다만 어떠한 약물이든 부작용은 존재하기 때문에 무작정 사용하기보다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크림 중에서도 검버섯에 효과를 보이는 제품도 존재하니 성분을 잘 따져보고 합리적인 소비하시길 바랍니다.
2. 레이저 시술
레이저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무섭거나 비싸다는 이유로 기피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1~2회의 짧은 치료 기간으로 간단하게 검버섯을 제거할 수 있으니 너무 두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료비용도 약 10~15만 원 정도로 그리 부담스럽지 않으며 집에서 직접 시도하는 방법보다 훨씬 더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3. 냉동요법
다음으로 알려드릴 검버섯 없애는법은 티눈 치료 방법으로 유명한 냉동요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1~2개의 검버섯이 생겼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색소침착증과 같은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며 재발도 쉽기 때문에 크게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특히 얼굴처럼 눈에 띄는 위치보다는 잘 보이지 않는 신체 부위에 적합한 치료입니다.
4. 화학적 박피술
얇고 미세한 검버섯이 생겼을 경우에는 박피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에 강한 성분의 약물을 사용해 표면을 미세하게 벗겨내고 새살이 돋아나는 것을 기다리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레이저 치료에 비해 훨씬 더 긴 시간이 소요되기에 가능하다면 그냥 레이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여드름 흉터 치료, 주름 개선 등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5. 레몬즙 바르기
레몬은 산성 성분이기 때문에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레몬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가 피부를 하얗게 만들어주기에 검버섯 없애는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몬을 얇게 썬 후 검버섯이 있는 위치에 올려놓고 30분가량 기다린 다음 흐르는 물에 씻으면 되니 무척 간단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레몬을 얹어놓았을 때는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아야 하며 씻어낸 후에도 한동안은 자외선을 피해 외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양파 팩하기
다음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검버섯 없애는법은 양파 팩인데요. 양파를 절구에 넣고 열심히 으깬 다음 사과 식초 1/3 컵을 넣어 검버섯 위에 발라주면 됩니다.
레몬즙, 양파 팩 등의 민간요법은 개인의 피부타입에 따라 오히려 하기 전보다 더 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얼굴이 아닌 다른 부위에 먼저 시험해본 후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7. 알로에베라 바르기
알로에베라는 저도 바디로션대신 사용하고 있는데요.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 아무거나 바르지 못하는 저도 편하게 바를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순한 성분이라 얼굴에 발라도 무방합니다.
손등 혹은 얼굴에 검버섯이 생겼다면 알로에 베라를 해당 부위에 바른 후 문질러주는 것만으로도 제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단 한 번만으로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없으니 매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 방법도 검버섯이 얼마나 진행되었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검버섯 없애는법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피부과에서 받아볼 수 있는 방법부터 시작해 집에서 간단하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봤는데요.
돈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민간요법을 사용해 성공하는 케이스도 존재하지만 오히려 본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을 선택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하는 케이스도 존재합니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맨 처음부터 피부과 전문의에게 방문해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그게 힘들다면 약국에 방문해 연고를 구입하거나 검버섯에 효과를 보이는 화장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검버섯을 제거한 후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주며 재발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글루타치온도 검버섯 제거 효과가 있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글루타치온 종류 뭐가 제일 좋을까?
📌검버섯 제거비용 정확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