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루타치온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자랑하는 글루타치온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종류에 따라 장단점이 존재한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신가요?
어차피 성분은 똑같은 글루타치온이지만 몸에 들어와 작용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효과도 달라집니다.
그럼 지금부터 종류마다 각기 다른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어떤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글루타치온 종류
1. 환원형
글루타치온 종류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로 환원형인데요. 문자 그대로 원래대로 돌려준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체내의 글루타치온은 환원형, 산화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환원형의 비율이 높을수록 좋고 산화형의 비율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건강한 세포라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환원형과 산화형의 비율이 잘 유지되지만 노화 혹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산화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비율이 점점 깨지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환원형 글루타치온을 복용해 원래의 비율을 회복하는 것이 섭취 목적입니다. 환원형의 장점은 글루타치온의 대표적인 형태로 체내에서 사용하기 좋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단점은 각각의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는 과정을 거쳐 흡수율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미처 분해되지 않은 글루타치온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 공급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효율은 떨어집니다.
2. 리포조말형
앞서 환원형 글루타치온의 단점이 바로 흡수율이 떨어진다는 것이라 말씀드렸는데요. 리포조말형은 지방질로 글루타치온을 감싸주며 분해를 막아주기에 흡수율이 올라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원형에 비해 연구 결과가 부족하며 가격대가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3. 아세틸형
아세틸형 또한 리포조말형처럼 글루타치온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한 방식인데요. 아세틸기를 글루타치온에 붙여 분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환원형에 비해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세틸형 역시 조금 비쌀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글루타치온 제형 종류
글루타치온 종류에서 가장 궁금하신 점은 바로 제형일 텐데요. 어떤 방식으로 섭취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캡슐형
먼저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가장 저렴한 캡슐형입니다.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글루타치온의 접근성이 높여준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위에서 캡슐이 분해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흡수율은 떨어집니다.
다만 함량이 높은 제품이라면 그만큼 분해되지 않고 세포로 도달하는 글루타치온도 많아질 테니 잘 보고 비교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액상형
액상형은 소화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흡수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흡수율은 가장 뛰어나다고 볼 수 있지만 다른 제형에 비해 유통기한이 짧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분말형
분말형 글루타치온은 가루 그대로를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물과 같은 다른 액체와 혼합해 마시는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언뜻 보면 액상형과 비슷하다 느낄 수 있지만 흡수율은 더 떨어지기 때문에 크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것도 제품마다 차이가 존재합니다.
4. 필름형
마지막으로 가장 핫한 글루타치온 종류인 필름형입니다. 구강 점막에 부착해 직접 흡수하는 방식이라 흡수율이 매우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제형에 비해 가격대가 높아 금전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제일 빠른 흡수를 돕는 것은 백옥 주사라 불리는 정맥 주사 방식이지만 통증도 있고 시간도 소요된다는 점에서 자주 이용하긴 힘듭니다.
그나마 정맥 주사와 가장 비슷한 효과를 보이는 것은 필름 제형인 것 같으니 잘 비교해보고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글루타치온 올바른 복용법은?
흡수를 돕는 가장 효과적인 복용법은 공복에 드시는 겁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먼저 공복에 드셔보신 후 속쓰림이 발생한다면 식후에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루타치온 종류와 복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흡수율이 떨어지는 방식이라 해도 아예 드시지 않는 것보다는 확실히 효과가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매일 드셔야 하는 영양제이니 흡수율보다는 가성비를 원하신다면 캡슐형을 드셔도 무방하며 비싸도 좋으니 무조건 흡수율이 높아야 한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액상형, 필름형을 추천합니다.
📌글루타치온 과다복용 문제가 없다고?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11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