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리저림 해결 방법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허리가 좋지 않은 분이라면 한 번쯤 다리가 저린 경험을 해보셨을 텐데요.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유명한 다리저림은 심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저절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단순한 허리디스크가 아닌 심각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다리저림이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럼 지금부터 갑자기 다리저림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리저림 원인
1. 순환 장애
다리저림 해결을 찾아보는 대부분의 원인은 순환 장애로 인해 발생한 것일 텐데요. 한 자세로 오래 있어서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비만 등의 원인으로 혈류를 압박할 때 다리저림이 발생합니다.
만약 다리가 저린 증상과 함께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거나 통증이 느껴지고 부어오른다면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있으니 검사 후 치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당뇨
당뇨에 걸리게 되면 손발이 저린 증상은 물론이고 다리저림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혈당 수치가 올라가면 얇은 혈관들부터 손상됩니다.
대부분은 손이나 발, 눈처럼 미세한 혈관이 많은 부위부터 문제가 생기고 거기서 시간이 더 지나면 다리까지도 저려오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심한 경우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당뇨발까지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혈당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3. 허리디스크
다리저림이 발생한 분이 가장 많이 의심한 질환이 바로 허리디스크일 것 같은데요. 평소 허리 통증이 느껴지다가 갑자기 다리가 저려온다면 디스크로 인해 발생한 증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허리디스크라고 해서 전부 다리가 저린 것은 아니고 탈출한 디스크가 어떤 신경을 누르는지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아예 일어나지 못할 정도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평소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뇌졸중
다리저림 해결을 찾고 있던 것뿐인데 갑자기 뇌졸중이 나오니 당황하신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뇌졸중으로 인한 다리저림은 보통 한쪽 얼굴, 팔, 다리 등 신체 한쪽 감각이 무뎌지는 증세와 함께 나타납니다.
5. 좌골신경통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좌골신경통도 다리저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있는 경우에는 허리에서부터 엉덩이와 다리에 있는 신경을 따라 퍼지는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보통 엉덩이 근처나 종아리, 발의 통증과 함께 저리고 화끈거리는 느낌을 동반합니다. 경우에 따라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둔해질 수 있습니다.
다리저림 해결 방법
다리저림 해결 방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면 하루 이틀 안에 자연스레 호전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꼭 병원에 방문해 진단받으셔야 합니다.
현재 나타난 다리저림이 허리디스크나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증상인지 아니면 당뇨,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문제인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허리가 좋지 않아 다리가 저린 거라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리를 꼬거나 쪼그려 앉는 버릇을 가지고 있다면 디스크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꼭 고치시길 바랍니다.
비만으로 인해 순환 장애가 나타난 것이라면 건강한 방법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으며 실비 보험이 있다면 도수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1회에 10만 원 정도 하는데 실손보험이 있는 경우에는 대부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암보험과 달리 실비의 경우에는 가입 첫날부터 보장된다고 하니 아직 없으신 분은 꼭 들어놓으세요.
저는 치료 중이라 가입도 못 하고 있는데 살면서 가장 후회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실비 안 들어놓은 겁니다.
오늘은 다리저림 해결 방법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다리가 저려 고민하고 있던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