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직접 겪은 망막검사 비용과 비문증 검사 후기를 다뤄보겠습니다. 몇 년 전부터 눈앞에 흐릿한 무언가가 보였는데 일반적인 비문증 증상과는 조금 달라 혹시 망막이 찢어졌거나 박리가 일어나진 않았나 싶어 검사를 받아봤습니다.
동생이 안과 정밀검진을 받아본 적이 있어 열심히 물어보니 별거 아니라 하기에 마음 편히 갔다가 무거운 몸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통증은 딱히 없었지만 불편함이 너무 크기 때문에 다신 받고 싶지 않은 검사이기도 합니다.
망막검사 비용
제가 받은 망막검사 비용은 총 34,700원입니다. 산동제를 넣은 다음 oct 검사까지 한 비용으로 비교적 저렴했습니다. 전화로 안내받은 금액은 4만 원이었는데 생각보다 더 쌌습니다.
저는 실비 보험이 아직 없는 상태라 돌려받지 못하지만 의사의 권유로 검사한 것이라면 실비 청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문증 검사 후기
비문증 관련해서 정보를 찾기 위해 카페를 찾아보니 혼자 떠다니는 비문증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저처럼 고정된 비문증은 망막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정보를 접하고 나니 안 그래도 심한 건강염려증이 다시 도져 안과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시력검사, 그리고 이름 모를 바람 나오는 검사, 풍선을 바라보고 있는 검사 등 다양한 기본적인 검사를 시행하고 산동제를 넣었습니다.
동생 말로 산동제는 한 번만 넣으면 된다던데 여기서는 한 번 넣은 후 5분 후에 다시 넣더라고요. 약물마다 다른 건지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산동제를 넣은 후 하루 정도는 눈부심 증상이 심해지고 초점이 잘 맞지 않는다던데 한 번 넣자마자 스마트폰에 있는 글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효과가 굉장했습니다.
산동제란 동공을 확장시키는 악물로 백내장 혹은 렌즈삽입 수술 전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망막검사를 진행할 때 눈 뒤쪽 부분은 동공이 확장되어있지 않으면 살펴볼 수 없기 때문에 산동 검사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쇼크가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안압이 상승해 급성 녹내장이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기에 살짝 겁 먹었는데 아무 일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한 30분 정도 기다린 다음 안저촬영으로 의심되는 검사를 하는데 너무 밝아서 힘들었습니다. 그다음엔 oct 검사를 받았는데 이건 그냥 가운데만 보고 있다가 눈 감으면 되는 거라 매우 간단했습니다.
마지막에는 눈에 뭔가를 또 넣고 의사 선생님이 직접 플래시를 들고 눈을 비추면서 꼼꼼하게 관찰해주셨는데 다행히 아무 이상이 없다 하셨습니다.
점안액이 또 들어오길래 설마 산동제를 또 넣나 싶었는데 눈이 마비된 것처럼 저릿저릿하길래 무서워 여쭤보니 마취한 거라 하시더라고요.
다만 저의 경우 마취한 다음 눈꺼풀이 미친 듯이 떨리다가 한 15분 정도 지난 다음에야 괜찮아졌습니다.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증상이라 조금 무서웠지만 지금은 그냥 초점이 잘 맞지 않는 정도의 증상만 남아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망막검사 비용과 비문증 검사 후기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한쪽 눈의 초점이 잘 맞지 않아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는 것도 힘들지만 내일이 되면 잊어버릴까 싶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앞부분에서는 다시 받고 싶지 않다 했지만 계속 걱정하며 스트레스받는 것보다 갔다 오고 안심하면서 후회하는 게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만약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 증상이었다면 자칫 실명할 위험도 존재하기 때문에 비문증의 크기가 전보다 커지거나 시야 한쪽을 가리는 것 같다면 곧바로 안과에 방문해 검사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백내장 검사비용 천차만별인 이유
📌스마일라식 하지마라 이유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