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 생기는 이유 머리 감았는데 왜?

   읽는 시간: 2 분

어두운 옷을 입으면 어깨 부분에 눈처럼 소복하게 쌓인 비듬, 분명 머리를 깨끗이 감았는데 왜 이러는 건지 비듬 생기는 이유가 정말 궁금해집니다.

누군가는 너무 건조하면 생길 수 있다 하고 또 누군가는 오히려 너무 기름지면 생길 수 있다 하는데 대체 누구 말이 맞는 걸까요?

지금부터 머리를 아무리 열심히 감아도 계속 비듬이 생기게 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듬 생기는 이유

1. 건조한 피부

비듬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역시 건조한 피부입니다. 두피도 결국 머리에 있는 피부이기 때문에 건조하면 각질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유형의 건성 비듬은 춥고 건조한 겨울에 더 많이 발생하고 정도가 심해집니다. 비듬 조각이 작고 기름기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건성 비듬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곰팡이 과증식

말라세지아라는 두피 효모가 과하게 증식하면 비듬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효모는 두피에서 생성되는 기름을 먹으면서 자극을 일으키게 됩니다. 동시에 피부 세포의 회전율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비듬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비듬 조각이 크고 색이 누렇다면 지성 비듬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지성 비듬은 건선 비듬과 달리 악취와 염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3.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비듬 생기는 이유로 유명한데요. 얼굴뿐만 아니라 유분이 많은 신체라면 어디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겨 붉어진 피부와 기름지고 커다란 비듬 조각으로 지루성 피부염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성 피부 상태이기 때문에 피부과에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접촉 피부염

접촉 피부염은 지루성 피부염과 혼동할 수 있지만 차이가 존재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과 접촉했을 때 나타나며 발적과 가려움, 발진, 물집 등이 나타납니다.

특정 식물이나 세제, 장신구, 화장품, 기타 물질로 인해 나타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두피 건선

건선은 두피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개인에 따라 발생하는 부위와 고통이 모두 다릅니다.

두피에 건선이 생겼다면 비늘 모양의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으며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일반적인 비듬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은설병이라 불리기도 하는 건선은 은빛 비늘과 같은 각질을 계속 떨어뜨린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듬 생기는 이유는 이외에도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영양소 부족, 화학물질 노출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존재합니다.

요약하자면 비듬은 건조한 두피, 곰팡이 과증식, 피부염, 건선,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듬 생기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비듬을 오랜 시간 방치한다면 탈모로 발전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하니 문제가 나타났다면 곧바로 해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듬이 당장 치료됐다 하더라도 전과 같이 관리에 소홀해진다면 재발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듬 빨리 없애는법 7가지 초간단 꿀팁
📌탈모 전조증상 알아야 예방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