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 멍울 대체 왜 생긴걸까?

   읽는 시간: 2 분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타구니 멍울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 발생했는지 다뤄보겠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사타구니에 혹이 잡힌다면 무척 당황스러울 것 같은데요.

다른 신체 부위에도 없던 멍울이 갑자기 잡히면 당황스럽겠지만 사타구니쪽은 부위가 부위인지라 부끄럽게 여겨 병원 방문을 미루는 일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방치하자니 혹시나 큰 병이 아닐까 싶어 두려워지는데요. 지금부터 어떤 원인으로 멍울이 생긴 건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타구니 멍울 원인

1. 임파선염

림프선염이라고도 불리는 임파선염은 사타구니 멍울의 흔한 원인인데요. 봉와직염과 같은 피부 감염이나 상처가 세균에 감염된 경우에는 사타구니 림프절에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독, 임질, 클라미디아와 같은 일부 성병은 사타구니 부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라면 특별한 조치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다른 질환이 원인이라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치료받아야 합니다.

2. 지방종

피부 아래 형성되는 양성 지방 종양인 지방종은 목숨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굉장히 거슬린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부드럽고 통증이 없기 때문에 암과 구분하기 힘들며 시간이 지나며 크기가 점점 자라나기 때문에 외과적 수술로 제거해줘야 합니다.

지방종은 사타구니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 부위에 생겨날 수 있어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3. 피지낭종

사타구니 멍울이 갑자기 생겼다면 피지낭종 혹은 표피낭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무해하지만 염증과 함께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 떨어지니 피부과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혼자서 제거하기 위해 고름을 터뜨릴 경우 감염과 확산의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사타구니 피지낭종 치료 방법 3가지

4. 서혜부 탈장

갑자기 사타구니쪽에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서혜부 탈장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노화로 인해 복벽이 약해지면서 내장이 밀려 나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리거나 심하게 기침했을 때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타구니 근처에 무언가 묵직하게 튀어나온 느낌이 들고 만졌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서혜부 탈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다시 돌아가는 경우도 있으나 방치할 경우 장기 괴사로 이어지는 끔찍한 상황이 발생하기에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치료받아야 합니다.

5. 암

매우 드물지만 암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피부암은 물론이고 림프종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증상이 나타났다면 반드시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타구니 멍울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단순 종기일 가능성이 높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했을 경우 목숨이 위험해질 수 있으니 문제가 발견된 즉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남에게 드러내기 힘든 부위인 것은 분명하지만 목숨과 저울질할 정도로 중요한 것은 아니니까요.

📌사타구니 종기 치료 방법 5가지 총정리
📌비듬 생기는 이유 머리 감았는데 왜?
📌엉드름 짜기 모르고 하면 큰일나는 이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