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 떨림이 갑자기 시작된다면 굉장히 당황스러울 것 같은데요. 근육 경련은 무척 흔한 증상 중 하나이지만 손가락 하나가 명확하게 떨린다면 파킨슨병의 신호는 아닐지 두려워질 수 있습니다.
물론 파킨슨병과 같이 무서운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나이가 젊을 경우에는 다른 이유일 가능성이 더 큰데요.
지금부터 엄지손가락에 떨림이 발생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엄지손가락 떨림 원인
1. 신경학적 문제
파킨슨병과 같은 특정 질환은 엄지손가락 떨림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움직일 때보다 가만히 있을 때 떨림이 심해지고 양쪽 손이 아닌 한쪽 손만 떨린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 부족해지면 걸릴 수 있는 파킨슨병은 대체로 노인에게 발병하지만 아주 드물게 젊은 분이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의심된다면 초기에 진단받으셔야 예후가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자목이나 목디스크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손가락이 저리거나 떨릴 수 있으며 근육간대경련과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불안, 스트레스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많아질 경우에도 손가락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불안한 일이 있었는지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수면이 부족해졌을 경우에도 불안과 스트레스가 함께 증가하고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엄지손가락 떨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이 너무 많은 호르몬을 생성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신진대사가 가속화되어 심박수가 올라가고 떨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체온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거나 급격한 체중 감소, 불면증, 짜증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4. 카페인, 알코올 섭취
카페인과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엄지손가락 떨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의 경우 섭취했을 때보다 섭취하지 않았을 때 금단현상으로 손 떨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카페인 과다섭취 시 나타나는 증상에는 불면증과 빠른 심장박동, 식은땀, 어지러움 등이 있으니 이와 같은 증상과 손 떨림이 함께 나타난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여나가시길 바랍니다.
5. 저혈당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부족해지면 저혈당 상태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극단적인 다이어트 혹은 당뇨로 인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상태가 되면 신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체가 아드레날린을 방출해 혈당 수치를 높이려고 합니다.
그렇게 방출된 아드레날린이 신경계를 자극하여 발한과 불안, 손가락 떨림, 빠른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가 발생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니 음식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제한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엄지손가락 떨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나타난 증상일 가능성이 높지만 계속 반복될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손가락 근육경련 파킨슨병일까?
📌알약 목에 걸렸을때 초간단 해결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