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올바른 양치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치아 건강에 대한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요.
특히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 양치질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양치질이라고 해서 다 같은 게 아니라는 것도 알고 계신가요?
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백날 양치를 해봤자 충치 예방 효과는커녕 오히려 치아와 잇몸 건강을 망칠 수 있다는 사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양치법
올바른 양치법이라 하면 많은 분들이 333 법칙을 떠올리시는데요.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 3분간 이를 닦아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 또한 아주 어릴 때부터 이 법칙을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기에 무조건 맞는 말이라 생각하며 살아왔습니다.
물론 이 방법이 아예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이것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 치아 건강에는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대로 된 양치 습관은 음식물을 섭취할 때마다 칫솔질을 해주며 청결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다만 탄산음료와 같이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는 음식을 섭취했을 때는 3분이 아닌 30분이 지난 후 칫솔질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탄산을 섭취한 후 곧바로 양치질을 한다면 부식된 치아가 칫솔에 깎여나가기 쉬워 심한 경우 신경이 노출되어 신경치료를 하거나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후 3분, 30분 후 이런 식으로 시간을 정해놓고 하려다 보면 그 시간을 맞추기 위해 양치하는 것을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게 된다면 치아 건강에 가장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니 시간은 신경 쓰지 말고 식후에는 반드시 양치하는 습관을 들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횟수의 경우도 대체로 하루 3끼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으니 3번이라 하는 것이지 식사 후 이를 닦았으니 간식 먹은 후에는 이를 닦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음식물을 너무 자주 섭취한다는 이유로 하루에 몇 번이고 양치질하는 습관도 치아 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식사와 양치는 규칙적으로 하시고 군것질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올바른 양치법의 또 다른 것은 바로 회전법인데요. 손목을 사용해 원을 그리듯 양치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회전법은 양치질의 정석이라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연구해본 결과 회전법은 양치를 아예 하지 않았을 때와 거의 차이가 없을 만큼 효과가 없는 방식이며 오히려 진동법이라고도 불리는 바스법이라는 생소한 양치법이 가장 큰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합니다.
바스법 칫솔질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치아의 구간을 나눠서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요. 위쪽 어금니부터 앞니, 어금니를 모두 마친 후 아래로 넘어가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이 방식이 불편하다면 본인에게 맞는 순서를 찾으시면 됩니다. 바스법 칫솔질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칫솔모를 45도 각도로 기울여 잇몸과 치아 사이에 가져다 댄다.
- 칫솔을 손으로 가볍게 쥐고 진동을 주듯 앞뒤로 빠르게 움직인다.
- 한 치아 당 10초 정도 유지한 후 잇몸 쪽에서 치아 쪽으로 쓸어주며 마무리한다.
- 씹는 면으로 칫솔을 이동시켜 꼼꼼히 쓸어준다.
- 어금니 뒤쪽과 옆쪽, 앞니 안쪽도 빠트리지 않고 반복한다.
바스법으로 양치하실 때는 한 치아를 너무 오래 닦으시거나 칫솔모가 빳빳한 제품을 사용하면 잇몸이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 어금니 안쪽과 옆쪽은 입을 크게 벌리고 양치하면 제대로 닿지 않을 수 있으니 입을 작게 벌려 시도하시고 앞니는 칫솔을 세워 꼼꼼하게 닦으시면 됩니다.
살면서 꽤 많은 분들이 양치하는 모습을 봐왔는데요. 제대로 된 양치법을 알고 실천하는 분들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가장 많이 본 잘못된 양치법은 바로 양옆으로 빠르게 힘을 줘서 칫솔질하는 것이었는데요. 그렇게 된다면 치아 사이는 물론이고 잇몸과 치아 사이의 플라그도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 데다가 치아 표면이 깎여나가 신경이 노출되는 일이 생깁니다.
치아의 표면이 깎이면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나 찬바람이 불 때 이가 시려 삶의 질이 무척 떨어지니 지금부터라도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터득하셔서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올바른 양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이미 알고 실천하고 계신 분들도 존재하겠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333 법칙과 회전법만을 기억하고 계시기에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가장 좋은 충치 예방 방법은 바로 올바른 칫솔질 교육을 통해 학습한 양치 순서와 습관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칫솔질을 열심히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하지 않으면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그대로 남아 충치와 잇몸 염증의 원인이 되는데요.
무작정 사용하기 보다는 올바른 사용법을 터득한 후 실천하셔야 부작용 없이 치아 건강을 지키실 수 있습니다.
올바른 치실 사용법과 치간칫솔 사용법은 아래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한 번 둘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