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벌리고 자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읽는 시간: 3 분

이번 포스팅에서는 입벌리고 자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제가 요즘 코막힘 증상이 심해 자다 깨면 입을 벌리고 있는 일이 잦아졌는데요.

구강호흡이 몸에 무척 안 좋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고쳐보려고 했지만 코막힘 자체를 해결하지 않으면 자는 동안 일어나는 일은 어떻게 할 수가 없겠더라고요.

그럼 지금부터 입을 벌리고 자는 이유와 그에 따른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입벌리고 자는 이유

1. 코막힘

비염 혹은 감기로 인해 코막힘이 심한 경우에는 자는 동안 숨을 쉬기 힘들어 입으로 숨 쉬게 됩니다. 코가 막히는 건 스스로 느낄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당장 치료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 임시방편으로 입막음 테이프를 구매했습니다. 아직 사용하기 전이니 나중에 써보고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2. 비중격만곡증

입벌리고 자는 이유 두 번째는 바로 비중격만곡증인데요. 조금 어려운 이름을 가지고 있는 이 질환은 콧구멍 사이에 있는 얇은 벽인 비중격이 한쪽으로 치우쳐 발생하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부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코를 다친 후 갑자기 코가 막힌다면 병원에 방문해 비중격만곡증이 생기지는 않았나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이 발생하면 코피가 더 잘 나고 부비동 감염에도 취약해집니다. 또한, 한쪽 코를 막고 있기 때문에 코막힘 증상이 심해 입벌리고 자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심뇌혈관 질환 발병률을 높이는 매우 위험한 질환인데요. 보통 심한 코골이와 함께 나타나지만 일부는 코골이 없이 조용한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 일시적으로 호흡을 멈추는 것이기 때문에 입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전체적인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삶의 질까지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코 안고는법 7가지 초간단 실천법

입벌리고 자면 생기는 문제

1. 구강 건조

입벌리고 자면 가장 크게 느껴지는 문제가 바로 구강 건조인데요. 자다 깼을 때 입을 벌리고 있는 상황에서는 항상 목이 더 건조하고 텁텁함이 느껴졌습니다.

입과 목이 건조해지면 감염에 더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감기에 자주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잇몸 질환

구강 건조가 심해지면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잇몸 질환이 심해지면 양치할 때 피가 나고 정말 심각할 경우 치아가 흔들려 발치 후 임플란트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충치의 발생 위험도 함께 커지기 때문에 치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입벌리고 자는 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염증 원인 5가지 완벽정리
📌잇몸치료 비용 당신이 알아야 할 사실

3. 돌출입

성인이 입을 벌리고 자는 것만으로는 돌출입이 생기지 않지만 아직 뼈가 자리잡지 않은 어린아이들에게는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구강호흡은 아이의 얼굴 근육이 발달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자다 입을 벌린다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가 클 경우에도 자다가 입이 벌어질 수 있으니 아이가 코가 막혀 입을 벌리는 건지 아니면 편도의 크기 때문에 입을 벌리는 건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입벌리고 자면 생길 수 있는 문제와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제가 겪고 있는 일이라서 그런지 정말 남 얘기 같지가 않습니다.

당장 병원에 방문해 치료받는다면 좋겠지만 시간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입벌림 방지 테이프를 구매했으니 이거라도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입벌리고 자는 습관 고치는법 경험담 공유
📌한쪽 코막힘 뚫는법 효과 본 경험담 공유
📌편도염에 좋은 음식 7가지 빨리 낫는 tip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