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잠꼬대 안하는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만화를 보면 가끔 잠꼬대로 인해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되는데요. 반대로 현실에서는 잠꼬대로 인해 스트레스받는 분이 매우 많습니다.
정말 피곤할 때 한두 번씩 잠꼬대하는 것은 꽤 흔한 일이기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지속되는 경우에는 다른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잠꼬대를 하는 원인과 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잠꼬대 원인
1. 불안과 스트레스
자면서 말을 하는 증상인 잠꼬대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건 바로 불안과 스트레스입니다. 평소 스트레스받는 일이 많았다면 수면의 깊이가 얕아 잠꼬대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낮에 있었던 일이 꿈에 나오면서 무의식적으로 화를 표출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부족
잠이 부족하면 자는 내내 더 많은 말을 할 수 있는데요. 수면 부족 상태에서는 수면주기 교란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깊은 잠을 방해합니다.
3. 알코올 섭취
알코올이나 특정 약물을 복용했을 때도 깊은 잠에 들 수 없기 때문에 잠꼬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니코틴 역시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술과 담배 모두 독이 됩니다.
4. 발열
우리의 몸이 질병에 노출되면 감염과 싸우게 되면서 다양한 변화를 겪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발열입니다. 몸에서 열이 나면 스트레스로 인해 뇌가 활성화되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5. PTSD와 같은 정신 장애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악몽과 야간 발한, 불면, 잠꼬대와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심리적으로 심각한 충격을 받은 후에 나타나는 이 불안장애는 일상생활에서도 그 상황이 계속 반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잠꼬대 안하는법
1. 스트레스 관리
잠꼬대 안하는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과도한 불안과 스트레스는 얕은 잠을 자게 만들기에 잠꼬대가 발생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스트레스 자체를 받지 않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받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거나 유튜브에 이완 명상을 검색해 그대로 따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도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되니 본인에게 맞는 강도의 운동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숙면 취하기
잠꼬대는 올바르지 않은 수면 주기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음주, 흡연을 금하고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도 숙면을 취하기 힘드니 가습기나 제습기, 에어컨, 선풍기, 전기장판 등 올바른 제품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 7시간 이상 주무셔야 합니다.
3. 원인 질환 치료
잠을 깊게 잘 수 없는 원인 질환이 있다면 이를 먼저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나 불면증과 같은 질환이 원인이라면 먼저 병원에 방문해 치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별한 질환이나 원인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잠꼬대 증상이 계속 나타난다면 치매, 파킨슨병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니 반드시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청소년기의 경우에는 뇌가 아직 성숙되지 못해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셔도 되지만 50대 이후의 성인이 갑자기 잠꼬대 증상이 나타났다면 꼭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잠꼬대 안하는법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굉장히 친근한 느낌이 드는 잠꼬대이지만 깊게 잠들지 못해 생겨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오래 방치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으니 원인을 파악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낮잠 후 두통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5가지
📌여드름 색소침착 없애는법 5가지 경험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