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동칫솔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동칫솔이 시중에 나온 것은 꽤 오래되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데요.
잘 사용한다면 사람에 따라 일반적인 칫솔질보다 좋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구입하기 전, 단점에 대해 확실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전동칫솔 단점
- 최소 1만 원대에서 최대 10만 원대로 일반 칫솔보다 고가이다.
- 잘못된 방식으로 사용하면 치아가 마모되어 신경이 노출될 수 있다.
- 잘못 사용하면 잇몸 퇴축으로 인해 치아 뿌리가 노출될 수 있다.
- 치아 사이는 잘 닦이지 않을 수 있다.
- 교정 환자의 경우 사용 중 교정 장치가 탈락할 수 있다.
전동칫솔은 몇천 원이면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칫솔과는 달리 최소 몇만 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부담될 수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옳지 않은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 치경부마모증이 생겨 신경이 노출될 수 있으며 잇몸이 주저앉아 심미적, 기능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치아 표면에 붙였다가 떼는 방식으로 사용해야 하기에 치아 사이사이는 꼼꼼하게 닦기 힘들 수 있는데요.
교정 장치를 착용하고 있는 분들은 아무래도 자극이 계속 가해지다 보니 장치가 탈락하여 치과에 방문해야 하는 일이 생길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단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양한 장점이 존재하기에 전 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겠죠?
일반 칫솔은 저렴한 대신 사용자가 올바른 양치법을 알고 있지 않으면 양치 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반면 전동칫솔은 굳이 진동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알아서 진동 효과를 주니 가만히 가져다 대고 있으면 된다는 간편함이 존재합니다.
또한, 제대로 된 양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3개월마다 칫솔을 교체해줘야 하는데요. 일반 칫솔의 경우 그 시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힘들기 때문에 놓치는 일이 빈번합니다.
반대로 전동칫솔은 교체시기가 다가오면 아이콘이 깜빡이는 제품도 존재하기 때문에 보다 간편하게 교체 주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격이 비싸면 비쌀수록 확실한 값을 하니 금전적인 여유가 있는 분들은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오늘 알려드린 전동칫솔 단점과 같이 올바르지 못한 방식으로 사용한다면 양치를 하지 않느니만 못하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전동칫솔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한들 손으로 꼼꼼하게 하는 것보다는 못할 수 있는데요.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치실과 치간칫솔입니다.
치간칫솔은 선택사항이지만 치실은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필수용품이니 올바른 치실 사용법을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전동칫솔 단점과 장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따라오듯 어떠한 제품이든 장단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치아 건강을 위해 선택하는 제품인데 잘 모르고 있다가 오히려 독이 되면 안 되니 부디 자세히 알아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