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점이 커지는 이유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점은 누구에게나 있을 만큼 매우 흔한 존재이지만 갑자기 크기가 커진다면 암의 신호일 수 있는데요.
사실 모든 부위에 있는 점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이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지만 우연히 발견했다면 무척 신경 쓰이실 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점의 크기가 커지게 되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점이 커지는 이유
원래 있던 점의 크기가 갑자기 커졌다면 피부암인 악성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발톱 검은 줄로도 나타나는 이 흑색종은 피부암 중에서도 악명이 높으며 생존율이 낮기 때문에 초기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점이 없던 자리에 갑작스레 점이 생겼거나 원래 있던 점의 크기가 점점 커지고 두꺼워진다면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점이 커지는 이유인 흑색종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자외선 노출인데요. 태양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점의 크기와 모양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줘야 합니다.
발병 초기에 진단받고 치료한다면 예후가 좋은 질환이지만 모르고 혹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한다면 다른 부위로 전이되어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흑색종 의심 증상은?
1. 점의 크기가 커진다
원래 있던 점이나 새로 생긴 점의 크기가 날이 갈수록 점점 커진다면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점이 생기는 일은 종종 있는 일이지만 점의 크기가 커지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니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2. 새로운 점이 생겼다
분명 이전에는 없던 자리에 새로운 점이 생겼다면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외선 노출이나 노화로 인해 새로운 점이 생기는 일이 종종 있으니 검버섯, 흑자 등과 혼동하지 않도록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검버섯 흑자 차이 초간단 구분 tip
📌점이 생기는 이유 3가지 완벽정리
3. 점의 테두리가 불분명하다
대부분의 점은 둥그런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흑색종은 경계가 불분명한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가장자리 부분이 흐릿하거나 들쭉날쭉하다면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테두리가 불분명한 모든 점이 흑색종은 아니니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점의 모양이 비대칭이다
점의 좌우가 대칭을 이루지 않았을 경우에도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점을 살펴보았을 때 왼쪽과 오른쪽의 모양이 다르다면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해 진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5. 다양한 색이 나타난다
흑색종은 신기하게도 하나의 점에 여러 색을 띠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부분은 검은색이지만 경우에 따라 황갈색, 갈색을 포함한 다양한 색상이 하나의 점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증상 외에도 점이 점점 솟아오르거나 통증과 출혈이 나타난다면 흑색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자기 생긴 점이 신경 쓰인다는 이유로 계속 만진다면 흑색종의 경우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니 가급적 만지지 말고 즉시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점이 커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발병률이 매우 낮은 암이기 때문에 명확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혹시라도 증상이 나타났다면 곧바로 병원에 방문해 진단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렵지 않은 붉은 반점의 7가지 정체
📌심폐소생술 순서 주의사항 완벽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