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고치는 법 7가지 완벽정리

   읽는 시간: 4 분

저희 부모님도 코골이가 심해 주변 사람이 얼마나 괴로운지 잘 알고 있는데요. 코를 고는 본인 역시 죄책감을 가지고 있거나 건강에 대한 걱정으로 코골이 고치는 법을 찾는 분이 많습니다.

누구나 알 수 있는 방법은 알고 있지만 실행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평소에 모르고 있던 코골이의 원인과 해결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를 방치한다면 자칫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져 심뇌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이 커지니 부디 지금부터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코골이 원인

우리가 깊게 잠든 사이, 입천장과 혀 등 대부분의 근육이 이완되는데요. 통로가 넉넉하다면 걸리는 게 없어 소리가 나지 않지만 비만, 비염, 구강구조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통로가 좁아진다면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코골이로 시작되었더라도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강도가 점점 더 심해지고 건강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적절한 시기에 코골이 고치는 법을 실행하지 않는다면 수면 무호흡증으로 이어져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깊게 잠을 자지 못하기에 삶의 질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

1. 체중감량

코골이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비만인데요. 비만한 사람이 모두 코를 고는 것은 아니지만 체지방이 많아질수록 공기가 지나가는 틈이 좁아져 코골이를 유발할 확률이 커집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면 코골이는 물론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어머니도 갱년기로 인해 체중이 증가하며 전보다 코골이 소리가 훨씬 커진 것을 보면 확실히 관계가 있는 듯합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꼭 알아야 하는 이유

2. 수면 자세 변경

자는 자세를 바꾸는 것도 좋은 코골이 고치는 법인데요. 정면을 보고 누워서 자는 것보다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천장을 보고 눕는 수면 자세는 혀가 뒤로 밀려가기 딱 좋기 때문에 가급적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3. 수면 전 알코올 섭취 금지

잠을 깊게 자지 못하면 코골이가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수면 전 술을 마신다면 깊게 잠드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 몸은 이완되기 때문에 잠이 더 잘 온다는 착각에 빠지게 되는데 오히려 생체리듬에 혼란을 주니 가능하다면 알코올은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코올에는 이뇨 성분이 있어 자는 도중 화장실에 가기 위해 자주 깰 수 있는데요. 이러면 깊게 잠들기 힘들기 때문에 코골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4. 수면 환경 개선

너무 덥거나 추운 환경에서 자면 깊은 잠을 자기 힘든데요. 더운 여름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취침 모드로 맞춰놓고 주무시는 것을 권장하며 추운 겨울에는 전기장판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습도 역시 너무 높거나 낮으면 쾌적한 잠자리가 되지 못하기에 에어컨을 제습 모드로 틀어놓거나 따로 제습기를 장만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습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틀어놓거나 방에 물을 떠 놓으면 실내 습도가 어느 정도 유지될 것입니다.

5. 원인 질환 치료

비염과 같은 원인 질환이 코골이의 원인이라면 치료가 우선입니다.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선택하는 방법들은 그저 임시방편에 지나지 않습니다.

비염 치료 전문 이비인후과나 한의원에 방문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면 다른 코골이 고치는 법을 찾을 필요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6. 코골이 방지 기구 사용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로 사용되는 양압기에 대해서는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효과는 확실하다고 알려졌지만 제품에 따라 가격대가 부담스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코골이 전용 밴드나 테이프, 스프레이 등의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는데 정확한 효과는 제품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서 어떤 제품은 오히려 더 좋지 않을 수 있는데요. 코골이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입막음 테이프로 개선이 된다고 하지만 수면 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라면 자면서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자다가 자주 입을 벌려서 테이프를 하나 샀는데 대만족입니다. 자고 일어났는데 목이 촉촉한 기분이 익숙해지고 있어요.

저의 경우 코골이는 동반하지 않았기 때문에 코골이와 관련된 효과를 말해드리긴 어렵지만 심하지 않은 분이라면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7. 베개 교체

코골이 고치는 법으로 널리 알려진 또 다른 방법은 바로 코골이 베개로 교체하는 것인데요. 너무 낮은 높이의 베개를 베고 잔다면 코골이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너무 높으면 그거대로 목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높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쪽 코막힘 뚫는법 효과 본 경험담 공유
📌입벌리고 자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