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 해결하는 7가지 방법

   읽는 시간: 4 분

오늘은 식사 후 생긴 소화불량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소보다 과식을 했다면 소화 불량에 걸리기 쉽지만 그런 것도 아닌데 속이 더부룩하다면 정말 억울할 텐데요.

저처럼 기질적으로 소화 기능이 약한 분이라면 만성 소화불량을 달고 살기 때문에 자신만의 해결 방법이 하나쯤은 있기 마련이죠.

그럼 지금부터 이 지긋지긋한 소화불량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테니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소화불량 증상

소화불량은 음식 섭취 후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말로 상복부 통증과 복부 팽만감, 속쓰림, 구역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체했다는 것부터 시작해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속쓰림도 소화불량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윗배가 뭉친 것처럼 아프고 트림이 계속 나오거나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소화불량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소화불량 원인

  • 기질성 소화불량 :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위염과 같은 특정 질환에 의해 생긴 소화불량을 뜻함
  • 기능성 소화불량 : 위에 별다른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소화불량 증상을 겪는 경우를 뜻함

쉽게 말해 검사를 통해 원인 질환을 밝힐 수 있다면 기질성, 그럴 수 없다면 기능성 소화불량입니다.

확실한 원인을 파악하려면 먼저 위내시경이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위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경우에는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해결 방법

1. 원인 질환 치료

기질성 소화불량의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정확한 병명을 알기 위해 위내시경을 받아야 하며 해당 질환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끔 소화불량이 생기면 민간요법으로 손을 따는 분이 계시는데 잘못된 방법으로 시행할 경우 감염될 우려가 있으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 임시방편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2. 생활 습관 개선

평소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를 개선해야 합니다. 늦은 시간 야식을 먹고 잠들거나 한 번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과식은 만성적인 기능성 소화불량의 이유가 되기 때문에 꼭 고치시길 바랍니다.

또한, 특정 음식이 소화불량을 유발한다면 해당 음식 섭취는 가급적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매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소화불량 해결 방법을 찾으신다면 매실 엑기스를 추천합니다. 집에 매실 엑기스가 없다면 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매실 음료라도 드시길 바랍니다.

매실은 천연 소화제라 불릴 만큼 위장 장애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니 자주 체하는 분은 집에 매실 엑기스를 구비해놓으시면 좋습니다.

저도 어렸을 때부터 위가 약해 소화 기능도 떨어졌습니다. 체할 때마다 할머니가 만들어주신 매실 엑기스를 한두 숟가락 퍼먹으면 놀랍게도 씻은 듯이 낫더라고요.

다만 경우에 따라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따뜻한 물에 타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소화제

가장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소화제를 사드시는 건데요. 약국에 방문하여 소화제를 달라고 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마시는 소화제는 너무 역해서 소화제 대용으로 카베진을 구매해 체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마다 두 알씩 꺼내 먹었습니다.

위에 좋다는 양배추가 듬뿍 들어간 약이기 때문에 큰 걱정 없이 상비약으로 놓고 급할 때만 한 번씩 먹는데요.

한창 역류성 식도염과 소화불량이 심했을 때는 매일 꾸준히 먹었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었습니다.

5. 금연, 금주

술과 담배는 위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만성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는데요. 암 발병률도 크게 올라가기 때문에 소화불량 해결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꼭 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부터 한 번에 끊는 건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으니 조금씩이라도 줄여나가거나 정 힘들다면 국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스트레스 해소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이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불량에 시달리시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현대인을 찾기란 정말 힘들겠지만 어떻게 조절하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자체를 외면하기보다는 명상이나 운동, 취미 등 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체중 조절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는 경우에도 소화불량에 시달릴 수 있는데요. 과체중의 경우 복부 압력이 증가하여 위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속쓰림과 같은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과체중이라고 해서 무조건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것은 아니지만 비만한 사람이 소화불량에 시달릴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오늘은 소화불량 해결 방법과 원인,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저도 자주 겪는 증상이기에 얼마나 불편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부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